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좌뇌와 우뇌에서 주관한다고 믿었던 기능들은 무엇인가

by BINee 2022. 9. 3.

좌뇌에서 주관한다고 믿었던 기능

1 논리
2 어휘
3 목록
4 숫자
5 연속된 면
6 직선
7 분석

우뇌에서 주관한다고 믿었던 기능
1 리듬
2 상상력
3 공상
4 색상
5 입체
6 공간지각
7 게슈탈트(겅험의 통일적 전체)

두뇌를 단순화시킨 것인데 마치 X-Ray로 왼쪽 어깨 위를 비쳐 본 것 같은 모양이다. 이것은 왼쪽 뇌피질의 그림이고 논리, 어휘, 목록, 숫자, 연속된 면, 직선, 분석 등의 기능을 지배한다. 뇌피질의 오른쪽 즉, 정면에서 볼 때 뒤쪽에 있는 부분은 리듬, 상상력, 공상, 색상, 입체, 공간지각, 게슈탈트 등의 활동을 지배한다. 이 두 가지 기능이 결합되어 초능력적인 기억력을 발휘한다.
당신이 지금까지 무엇을 배웠든지 간에 이러한 재능들은 당신의 내부 어딘가에 숨어서 풀려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양 뇌를 함께 쓰면 쓸수록 한 쪽이 다른 한쪽의 개발을 촉진한다는 사실이 스페리와 다른 과학자들에 의해 밝혀졌다. 예를 들면 음악공부는 수학 공부에 도움이 되고 수학은 또 음악공부에 도움이 된다. 리듬을 공부하면 언어 공부에 도움이 되고 언어를 공부하면 신체적인 리듬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입체 공부는 수학을, 수학 공부는 두뇌가 입체를 개념화하도록 도와준다. 마찬가지로 이들 분야를 많이 쓸수록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기억력도 향상된다는 것이 연구결과 밝혀졌다.

슈퍼파워 메모리

그리스인들은 기억을 숭배해서 기억의 여신 무네모슈네를 창조했다. 오늘날의 기억술이란 단어도 그녀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원로원들은 자신들의 뛰어난 기억력과 학문으로 다른 정치가들과 대중들을 감동시키기 위해 기억법을 배웠다. 간단하지만 정교한 방법을 이용해서 로마인들은 수천 개의 사물과 제국 내의 통계적 수치를 하나도 틀리지 않고 기억할 수 있었고 때문에 당대의 통치자로 군림할 수 있었다.
좌뇌와 우뇌가 생리학적으로 나뉘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훨씬 이전에 그리스인들은 완벽한 기억력을 보장하는 두 가지 중요한 기억 원리가 있음을 직관적으로 깨달았다:
그것은 바로 '상상력'과 '연상결합'이었다.
그런데 오늘날의 우리들은 상상력을 사용함에 있어서 좌절하고 있고 결과적으로 연상 결합 능력에 대해서도 별로 배우 지를 못했다. 그리스인들은 두뇌 기능의 토대가 되는 두 원리를 강조함으로써 우리들이 이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어떤 것을 기억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이미 알고 있거나 고정되어 있는 어떤 것과 연결시키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의 상상력에 의존하기만 하면 된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는 기억법을 통해서 쉽게 기억되도록 고정된 단어들을 배우게 될 것이다.

기억 원리

그리스인들이 고안한 기억 원리들은 최근에 밝혀진 좌뇌와 우뇌의 기능을 잘 이용하고 있다. 과학적인 토대 없이도 그리이스인들은 잘 기억하기 위해서는 두뇌의 모든 면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잘 기억하기 위해서는 연상되고 결합된 정신적인 풍경 속에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포함시켜야 한다:

1. 공감각
공감각이란 감각의 혼합을 의미한다. 뛰어난 기억력의 소유자와 위대한 기억술사들은 대개가 자신들의 감각을 예민하게 개발해서 이들 감각들을 혼합하여 기억력을 향상해 왔다. 기억력 개발에서는 다음의 감각을 민감하게 개발하고 규칙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a) 시각
b) 청각
c) 후각
d) 미각
e) 촉각
f) 근운동 감각: 공간에서 신체의 위치와 움직임을 아는 감각

2. 움직임
기억 이미지에서 움직임은 두뇌가 이미지를 연결하고 기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상당히 높여준다. 이미지가 움직이는 대로 3차원으로 입체화하고 기억 이미지 속의 리듬을 이용해서 움직임을 세분화한다. 상상 속에서의 리듬과 리듬의 진동이 많을수록 이미지는 더욱 두드러지고 따라서 기억이 잘 된다.

3. 연상 결합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자신의 머릿속에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어떤 것과 연상 결합시킨다.

4. 관능적 이미지
관능적 이미지는 다들 잘 알고 있는 것이니 그것을 이용하면 된다.

5. 유머
재미있고 우스꽝스럽고 어색하고 초현실적인 이미지일수록 더욱 기억하기 쉽다.

6. 상상력
상상력은 기억의 발전소이다. 아인슈타인은 이렇게 말했다.
'상상력이야말로 지식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다. 지식은 한계가 있지만 상상력은 전 세계를 포용하고 진보를 자극하고 진화를 낳는다.' 생생한 상상력을 기억에 많이 적용시킬수록 기억력은 더욱 좋아질 것이다.

7. 숫자
숫자는 순서와 연속의 원리에 특성과 효율성을 더해 준다.

8. 상징적 이미지
평범하고 지루하고 추상적인 이미지 대신에 다소 의미심장한 이미지를 사용하면 기억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9. 색상
적재적소에 모든 색상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화려하게 꾸미고 기억이 잘 되도록 만든다.

10. 순서와 연속된 면
순서와 연속은 다른 요소들과 결합해서 관련된 것들을 즉시 연결시키고 두뇌가 무작위로 접근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여 준다. 예를 들면 작은 것들과 큰 것들끼리, 같은 색상끼리, 같은 범주끼리 연결시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