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결 기억법을 연습해서 기억의 원리들을 활용하는 방법

by BINee 2022. 9. 21.

첫 번째 예시

당신은 지금 양팔을 벌리고 몸의 균형을 잡으며 현관에서 걸어 나오고 있다. 입에는 아주 커다란 은 숟가락을 물고 있다. 입으로 숟가락을 맛보고 그 촉감을 느끼려는 듯 양 이빨 사이에 숟가락을 끼워 물고 있다.
아슬아슬하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숟가락 위에는 6개의 눈이 부시도록 아름다운 크리스탈 잔이 담겨 있다. 크리스털 잔에 반사된 현란한 태양 빛이 당신의 눈을 부시게 한다. 감탄스러운 눈길로 크리스털 잔을 보고 있는데 잔이 은 숟가락에 부딪치며 딸랑거리는 소리가 들린다. 거리로 나왔는데 노랗고 갈색의 거대한 바나나 껍질이 발 밑에서 휙 하고 미끄러진다.

두 번째 예시

당신은 환상적인 곡예사다. 가까스로 균형을 잡고 자신 있게 다른 쪽 발을 땅 위에 디뎠는데 아뿔싸 이번에는 아른아른 빛나는 하얀 세숫비누 조각을 밟아 버렸다. 환상적인 곡예사도 이번에는 어쩔 수 없었다. 당신은 뒤로 넘어져서 계란 더미 위에 엉덩방아를 찧었다. 계란더미 속으로 가라앉는데 껍질이 깨지는 소리가 들리고 황색의 노른자위와 흰색의 알부민이 보이고 축축한 것이 옷 속으로 스며드는 것이 느껴진다.
잠시 후 당신은 집 안으로 되돌아가서 옷을 벗고 가루비누를 불어넣고 세탁기를 돌린다. 거울을 보고 다시 집을 나선다. 좀 전의 사건으로 약간 피곤해서 이번에는 수백만 가닥의 덴털 플로스로 만들어진 거대한 밧줄을 잡고 가게로 간다. 이 밧줄은 당신의 집 현관에서 약국까지 연결되어 있다.
이제 시장기가 느껴진다. 어디선가 방금 구운 구수한 보리빵 냄새가 바람에 실려온다. 침을 꿀꺽꿀꺽 삼키며 냄새에 이끌려 간다. 빵가게에 들어서자 놀랍게도 선반 위의 모든 빵이 빨간 토마토로 넘실대고 있는 것을 본다. 빵가게 주인의 최신 아이디어다.

세 번째 예시

빵가게를 나와 토마토 보리빵을 와삭와삭 먹으며 걸어가는데 아주 매력적인 여자가 엉덩이를 흔들며 걸어가는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당신의 본능이 그녀에게 장미를 사 주도록 부추긴다. 그래서 가장 가까운 꽃 가게로 뛰어들어 갔는데 그 가게에는 빨간 장미밖에 없다. 그 가게에 있는 빨간 장미를 몽땅 사서 그녀에게로 가는데 잎사귀의 푸르름과 빨간 꽃잎과 가시의 감촉과 장미 향기에 현기증이 일어난다.
이제 눈을 감고 방금 읽은 이야기의 이미지를 그려본다. 쇼핑 목록에 적혀있는 10개의 단어를 모두 외웠다고 생각되면 다음 페이지를 펴서 적어보고 아직 다 기억하지 못했다면 앞의 이야기를 다시 한번 읽어 보고 조심스럽게 당신의 마음속의 스크린에다 이야기의 사건을 연결-재생시켜본다. 준비가 되었는가?

결과는 어떠한가?

7개 이상을 맞혔다면 당신은 이미 목록 기억에서는 상위에 들어 있다.
당신은 지금까지 두뇌의 무한한 잠재력을 여는 기본적인 열쇠를 사용해 왔다.
직접 목록을 작성해서 2--3번 더 연결 기억법(Link System)을 연습해보라. 기억 원리들을 철저히 활용해야 한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어색하고 감각적일수록 좋다. 연습을 끝냈으면 다음으로 넘어가 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