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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되는 숫자나 모양을 사용해서 기억하는 원리 방법

by BINee 2022. 10. 5.

연결 기억법, 숫자-모양 기억법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도 기억 원리를 이용해서 각 이미지를 가능하면 상상력이 풍부하게, 화려하게, 관능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에는 1부터 10까지의 숫자가 있다. 각 숫자 옆 빈칸에 그 숫자와 가장 잘 어울리는 이미지를 창조한다고 생각되는 압운 이미지(RhymingImage Word)를 연필로 쓴다. 이미지는 기억을 도와주는 갈고리 역할을 하는 것이어야 한다.
6분 동안 빈칸을 완성하라.

숫자 숫자-압운 이미지

여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이미지를 소개한다. 당신이 만든 것과 비교해서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하라.
1번(bun: 롤빵), 선(sun: 태양), 넌(nun: 수녀), 헌(hun: 훈족), 런(run: 달리다)
2 슈(shoe: 구두), 퓨(pew: 좌석), 루(loo: 화장실), 크루(crew:승무원), 누(gnu: 남아프리카 영양), 쿠(coo: 구구구 비둘기 울음소리)
3 트리(tree: 나무), 플리(flea:벼룩), 시(sea: 바다), 니(knee: 무릎), 시(see:보다)
4 도어(door: 문), 무어(moor: 황무지), 보어(boar: 멧돼지), 포(paw:동물의 발), 포어(pour: 쏟아붓다)
5 하이브(hive: 벌집), 자이브(jive: 허튼소리), 드라이브(drive: 운전),차이브(chive: 잎이 조미료로 쓰이는 산파의 일종), 다이브(dive:다이빙하다)
6 스틱스(sticks: 막대기), 브릭스(bricks: 벽돌), 윅스(wicks: 낙농장),릭스(licks: 핥기), 킥스(kicks: 차다)
7 헤븐(heaven: 천국), 데븐(devon: 데번종의 소), 레븐(leaven: 효모)
8 스케이트(skate: 스케이트), 바이트(bait: 미끼), 게이트(gate:출입구), 데이트(date: 데이트), 에이트(ate: '먹다'의 과거형)
9 바인(vine: 포도나무), 와인(wine: 포도주), 트와인(twine: 꼰 실), 라인(line: 직선), 다인(dine: 정찬)
10 헨(hen: 암닭), 펜(pen: 펜), 덴(den: 짐승 우리), 렌(wren: 해군 여군부대), 멘(men: 사람), 연(yen: 동경)
당신이 선택한 단어의 이미지를 상상력과 색상을 이용해서 다음의 공란에다 그려 본다.

숫자 숫자-압운 핵심 이미지

이제 당신이 선택한 핵심 압운 이미지로 테스트해 본다. 테스트를 해본다면 이 기억법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눈을 감고1-10까지의 각 숫자에 대해 당신이 선택한 핵심 압운 이미지를 선명하고 화려하게 내면의 스크린에 투사한다. 먼저 1-10까지의 순서로 투사하고 두 번째는 10에서 1까지로 거슬러 올라가며 투사하고 세 번째는 순서에 상관없이 떠오르는 대로 투사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고 그 이미지에 맞는 숫자를 연결시킨다. 숫자를 생각함과 동시에 이미지가 연결될 정도로 반복해서 연습한다. 반복 연습 때마다 이전보다 약간씩 속도를 빨리 한다. 적어도 5분 이상 시간을 투자한다. 
이제 당신은 숫자-압운 기억법이 숫자-모양 기억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음을 알았다. 두 기억법을 하나의 기억법으로 연결하면 20여개의 사물을 정상순, 역순, 무작위 순으로 기억할 수도 있다. 두 기억법 중 하나를 1--10까지에 적용시키고 나머지 하나는 11--20까지에 적용시키면 된다. 어느 기억법을 어디에 적용시킬지를 즉시 결정해서 아래의 테스트에 임한다.
숫자-모양과 숫자-압운 기억법 테스트 아래에 1--20까지의 숫자가 1) 정상 순서로 2) 역순으로 3) 순서없이 무작위로 적혀있다. 각 숫자 옆 빈칸에 방금 외운 단어를 적어 넣는다.
먼저 적성한 답안을 손이나 종이로 가리고 그 다음을 계속한다. 다 끝냈으면 몇 개를 맞혔는지 계산해 본다. 총점은 60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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