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억한 것을 회상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 단위는 얼마인가?

by BINee 2022. 10. 31.

우리는 이해한 모든 것을 반드시 회상해 내지는 못한다. 학습의 중간 시점에서 나타나는 회상 능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회상되는 양도 점점 줄어든다. 이 기억 리듬은 당신이 학습하고 있는 모든 내용에 적용되고 기억법 학습도 예외일 수 없다. 당신이 찾고 있는 것은 회상력과 이해력 둘 다가 최고의 조화를 이루며 작용할 수 있는 학습환경이다. 중간 시점에서 기억력이 떨어지지 않으면서 이해력을 높게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시간을 조정함으로써만 이러한 환경을 창출해 낼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시간 단위

학습기간을 가장 효과적인 시간 단위로 나누어 학습하면 이것은 쉽게이루어질 수 있다. 다음 페이지의 그래프에서도 알 수 있듯이 10분과 50분 사이, 또는 30분이 가장 효과적인 학습 단위임이 입증되었다. 이 시간 단위로 학습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들을 즉각 얻을 수 있다.
1. 학습 도중에 어쩔 수 없이 기억력이 저하된다 해도 휴식없이 계속 학습했을 때만큼 깊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2. 휴식없이 학습할 때는 학습 시작과 종료 시점에서 단 두 번만 회상력이 최고점에 달했지만 효과적인 학습 단위로 나누어서 공부하면 8번의 최고 회상점을 가질 수 있다.
3. 휴식을 취하고 나면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안정된 상태에서공부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회상력과 이해력 둘 다 더욱 쉽게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부가적인 장점이 있다.
4. 휴식을 취하면 안정감도 느끼고 각 학습기간마다 더 많은 양을 회상해낼 수 있기 때문에 휴식 후 이어지는 학습기간에는 새로운 정보를연결시키고 풍성하게 하는 토대가 확고해지므로 이해력이 더욱 높아진다.

휴식이 필요한 두뇌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피로가 누적되므로 이전에 배운 것을 덜 회상하게되고 그러므로 해서 학습량은 점차로 줄어들고 줄어든 학습 내용 마저도 제대로 연결시킬 수 없게 되고 어렵고 이해할 수 없는 정보에 대한 공포감만 늘어날 뿐이다.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기억력은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즉시 떨어지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승한다. 이것은 학습 동안 정보를 받아들이는 작업이 끝나면 우리의 두뇌는 무의식적으로 정보를 분류하는 작업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휴식이 끝나서 학습으로 되돌아오면 사실상 휴식 없이 계속 공부할 때보다 의식적으로 더 많은 양의지식을 소유하게 된다. 이것은 특히 중요한 사실이다. 왜냐하면 이 사실을 알고 나면 휴식을 취할 때마다 느끼는 깊은 죄의식과 빨리 공부로 되돌 아가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말끔히 해소되기 때문이다.
휴식시간은 대개 2분--10분 정도여야 한다. 이 때에는 잠시 산책을 하거나 알코올이 없는 음료수를 가볍게 한잔 하거나 운동, 묵상, 음악 감상 등을 함으로써 두뇌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기억력을 한층 강화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각 학습기간의 처음과 마지막에 재빨리 예습과 복습을 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계속적인 예습-복습의 되풀이는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통합해서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다음 학습 목표를 향해 바로 나아갈 수 있게 하고 전 학습 범위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력을 지니게 한다.
학습기간 동안의 기억 리듬에 관한 지식을 기억 원리와 결합시키고 창조적 상상력을 이용하면 학습기간 전반에 걸쳐 상상력이 풍부한 연결과 연상 결합을 만들어 낼 수 있고 결과적으로 학습 중간 시점에서 하강곡선을 그리고는 회상력을 직선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학습 후의 회상능력

학습기간 중의 회상능력이 향상되었으면 학습 후에도 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 후의 회상 패턴은 두 가지 놀라운 사실을 반영한다.
첫째 학습 후 몇 분 동안은 학습한 것의 대부분이 그대로 보존된다. 둘째학습 후 24시간 이내에 학습한 것의 80퍼센트가 기억에서 사라진다. 기억력 의상승을 유지하면서 하강을 막는 방법은 반복적인 복습밖에 없다.
한 시간 동안 공부를 했다면 대략 10분 후에 회상은 최고점에서도달한다. 이때가 첫 번째 복습이 이루어져야 할 이상적인 시기이다.
복습의 역할은 이미 얻은 정보를 머릿속에서 강하게 새겨서 그것을 더욱견고하게 만드는 것이다. 최초의 최고점에서 복습을 한다면 학습 후의 회상 곡선은 변한다. 하강하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최고점을 유지한다.

댓글